"Hella's Twitch Broadcast"

Saturday, August 17, 2013

[Game for Window Live...화가난다!]

  스팀하면서 여러가지 많이 겪는 것 같다는 생각이 많이 든다.
이번 주제는 바로 "Game for Window Live"(이하 GFWL이라 기술)에 대해서이다.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탈퇴한게 엇그제 같은데..
최근에 어떤 게임때문에 필자 역시(?) 어쩔 수 없이 다시 엮이게 되었다.

자, 저 "GFWL"가 도대체 어떠한 녀석이길래 필자의 머리를 이렇게 아프게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참고로 필자도 주변에서 모은 정보를 나름대로 정리한거기 때문에 100% 올바른 정보라고 볼 수없다. 그럴경우 코맨트를 남겨주면 정보를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다.
  또한, 여기에 기술되어 있는 정보의 대부분은 스팀비비의 PumpkinS님의 자세한 설명을 듣고 필자 나름으로 정리해둔 것이다.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번 PumpkinS님께 감사의 글을 올린다.

"PC 패키지...
누군가의 로망이었고
누군가의 친구였으며
누군가의 자랑이였다."

  옛날에는 자리를 엄청 차지해도 PC 게임 하나 살려고 이 커다란 PC패키지 품을
게임가계에 가서 구경하던 때가 필자는 뚜렷하게 기억이 남는다.
(물론 그 때산 패키지 박스 아직도 고향에 소지하고 있다.<-고향에 내려갈때 업데이트)

  지금은 그 패키지가 이게 DVD영화인지 게임인지 구분이 안갈정도로
슬림해지고 불필요하다 싶은 내용물은 다 빼버려 예전의 향수를 느낄려고 해도 느낄 수 없는시대이다.

  왜 이런 예기를 하느냐?
"GFWL"에 대해서 예기하는거 아니냐?

  여러분들은 그렇게 생각할지 모르나 지금부터 설명할 이 놈은 위에 패키지의 예기를 꺼내지 않으면 그 본론부터 예기할 수가 없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설명을 계속하자면 과거에 어느정도 크기를 구성한 패키지 시장은 필자가 어릴때까지만해도 상당히 잘 굴러가는듯이 보였다.
  그 때 당시는 지금처럼 초당 다운속도가 100MB(메가바이트)시대도 아니었고 KB(킬로바이트)정도 속도만 나와도 아이구 빠르구나 하는 시대였기에 불법복제가 없지는 않았지만 지금에 비하면 그때 게이머들은 순수했을 시대라고 필자는 생각한다.

  그런 시대가 지나고 하루가 다르게 고속화 정보화가 이루어져가는 현대에 게임 기술력은 하루가 다르게 달라졌지만 그와 동시에 게이머들의 순수했던 그 마음도 다른쪽으로 기울어가기 시작했다. 빨라진 인터넷 속도는 충분히 그들을 몇 클릭만으로 나쁜길로 빠트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으며 그런 상황은 계속 악화되가 결국 PC패키지 시장이 퇴화할 수 밖에 없는 길을 걷게된다.

  수많은 소프트웨어 유통사는 문을 닫고 업체역시도 패키지 안에 내용물을 하나둘씩 줄이기 시작했다. 그런 상황이 가속화 되어갈때 색다른 유통 아이디어가 나오기 시작했다.

  아예 패키지 상품을 줄이고 데이터만 상품으로 팔자.

  필자는 언제부터 이 유통형태가 시작되었는지는 자세히 모른다.
다만 현대 이런 유통형태의 거장으로 된 업체가 있는데 바로 Steam이 그 큰 예이다.
  
지금은 PC게임의 대부인 Steam
나중에 아래것과 비교해보라...
  시장 판매율 확보라는 전쟁속에서 Steam은 지금 현재 승리를 거두었다.
성공 케이스가 있으면 그 모티브를 향해 따라가는 경쟁자들도 있는데 그 경쟁자 중에 한놈이 바로 위에서 예기한 "GFWL"이다. 물론 시스템적으로 따라갈려고 온갖 발악을 하고 있지만 아직도 Steam에 끝자락도 못따라오고 있고 유저들사이에서 욕을 처 먹고 있는 유통시스템이다.

 이제부터 이 "GFWL"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들어가볼려고 한다.

"GFWL"에는 2가지 시스템이 있다.
1. Non-SSA = 프로필 다운 횟수 제한이 있음
2. SSA = Non-SSA의 반대성격, 게임 시디키 정보가 자신의 계정에 귀속되는 대신 프로필 다운 횟수 제한이 없음.(Steam이 이 시스템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여기서 섬뜩 프로필에 대한 개념이 잘 안오는 유저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한다.
한마디로 계정과 비슷한 개념인데, 공인인증서와 같이 다운받을 수 있는 파일이라고 생각하면된다. 프로필에는 게이머의 정보가 들어가 있는 파일인데 이걸 서버에서 받아야만 게임의 정식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다.

 솔직히 예기해서 필자는 이 시스템이 너무 싫다.
그 이유는 아래에 화면만 봐도 대충 이해될 것이다.
위에 스팀과 비교해봐도 메인화면부터 텅비어있는 것도 모잘라 여러부분에서 사람 정말 속 을 뒤집어놓는다.
생김새는 메신저랑 비슷하지만...안의 내용물은 전혀 다르다...

이게 마켓 플레이스 화면이란다...왜 만들었니?
  필자가 그럼 Steam 계속 쓰지 왜 이걸 써?라고 여러분은 물어볼 것이라 생각한다.
Steam내에서 어쩔 수 없이 "GFWL"연결해야 되는 게임들이 있다. 그 종류가 외외로 꾀나 많은데 대부분 XBOX로 출시되었다가 윈도우로 컨버팅 된 게임들은 대부분 거의 "GFWL"서비스를 이용해야만한다. 필자가 엮이게 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최근에 스트리트파이터 X 철권(이하 스대철)을 구입했는데
필자는 이 게임이 다른게임과 같이 스팀에서 구입하면 스팀에서 전 서비스를 이행해주는 줄알았다. 하지만 스팀은 이 게임의 중계인이고 서비스는 실질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해주고 있는 것이었다. 말그대로 몰라서 한방 먹은셈이다;;

  뭐 이미 사버린 게임이라서 어떻게 할 수 없고 결국 온갖 수난을 다 거쳐 설치는 했것만
위에서 설명한 프로필 문제에 대해서 알게된 것이다. "GFWL"를 이용하게 되는 게임을 사게되면 게임마다 프로필 생성 가능 횟수라는게 존재하는 모양이다.
※무료게임은 제외이며 유료게임에 한해서 프로필 생성 가능 횟수가 존재하는 게임이 많다.

 이 횟수가 뭐냐?
바로 당신이 프로필 정보를 다운받을 수 있는 횟수이다.

이 횟수는 언제 카운트 되냐고?
계정 주인이 포맷한 상태에서 "GFWL"프로필이 존재하지 않아 유료 해당게임을 실행경우,  
"GFWL"에서 프로필 삭제했었을때,
"GFWL"클라이언트 완전삭제 시켰을때

 그럼 이 횟수가 다 되면 어떻게 하냐고?
MS서비스 센터에 문의하면 한번에 한해서 15회를 연장시켜준다...

 15회 연장된거 다 사용하면 어떻게 하냐고?











「새로 사란다.」












구입한 물건도 눈치보며 사용해야되 이런! XX!
단 가끔가다가 새로운 시디키를 발급해주는 모양인데 이 경우는
새로운 계정을 만들어서 시디키를 등록해야 되며 여간 번거러운 작업이 따로없다.

  이건 뭐 어찌보면 정품이란 비슷한 가격주면서 "GFWL"에서 게임을 빌리고 있는 듯한 느낌이다. 물론 위에서 필자가 적은 SSA는 계정에 귀속되면서 이 프로필 카운트 제한이 없게 하는 것인데 이게 들리는 소문으로는 여전히 카운트 제한 진행형이라는 것이다.

루리웹에 세리아츠유나님께서 올려준 귀중한 정보.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아케이드 버전은 SSA이다. 즉 카운트 안되어야 정상인데
카운트 되어서 결국 게임 사용불가.
 그럼 우리는 이대로 끌려다니며 살아야 되나?

  그건 아니다.
다행스럽게 많은 유저분들이 희생을 겪으면서까지 여러가지 실험을 하였고 그 결과 탈출구를 발견하였다. 일단 위에서 아주 조금 그 힌트를 제시했었는데

  생각해보면 간단한 해결책이다.
"GFWL"무료게임에서 프로필을 발급받으면 된다.
그러면 "GFWL" 카운팅 되는 게임에서 프로필을 발급 받을 필요가 없어지므로 문제가 없어지게된다.

  미국계정스토어 기준으로 무료 게임 2개를 기제해본다.
- Tinker
- Microsoft Flight(윈도우8.1프리뷰에서 동작안함)

  이 두개중 하나를 다운받아 설치해서 해당게임을 먼저 실행하기전에 이 무료게임으로 프로필을 받으면 된다. 프로필 문제는 그렇게 해결은 되는데 실질적으로 "GFWL"...

  문제가 너무 많다.
우선 필자의 경우 윈도우8을 사용하고 있는데 호환성을 떠나서
윈도우8 자체에는 "GFWL"를 대신할 어플이 있다. 
알아보기도 쉽게 "게임"이라 써져있는 어플이 8.1때부터 기본내장되어있다.
어플 아이콘
이번에 새로 발매될 XboxONE과 인터페이스도 같다.
왜 이걸 안이용해 먹고 "GFWL"에 시달려 있는지 모를판국이다.
  어이없는 현상이 여기서 일어나는데 이 어플이 전혀 관계 없는 것 같아도 "GFWL"에 호환성을 가지고 있다. 즉, 여기서 정보 표시가 제대로 안되면 "GFWL"에서 제대로 로그인해도 게임상에서 오버레이바가 안나오는 경우가 있다.
빨간 줄 쳐진게 "GFWL"의 오버레이바
  필자 경험상 이 오버레이가 무료게임에서 안나올 경우 유료게임에서도 뭔가 문제가 생긴다.(예로 필자가 가진 게임 스대철에서는 게임 실행이 안되고 까만화면만 계속된다.)
즉, 프로필 인증이 안된다는 예기다. 이걸 해결하기 위해 필자는 "GFWL"를 지우고 게임 어플도 지웠다가 다시 깔아야 하는 번거로운 상황을 겪었다.

  또, 필자가 겪는 문제는 이뿐만 아니다. 필자가 윈도우8이라서 겪고 있는 문제일지는 모르겠지만 한번 제대로 켜졌던 프로그램을 닫기 버튼으로 닫으면 멀티태스킹이 되는것이 아니라 멍청하게 아예 닫혀버린다. 닫혀서 프로그램이 제대로 켜지면 모를까
환장하게 이런 경고까지 나온다.

이 프로그램 사용할려면 Windows Live ID 로그인 어시스턴트가 필요하단다.
문제는 다운로드해도 윈도우8에서는 설치가 안된다.
  정말 어쩌란건지...
필자는 너무 열받고 용서가 안된다. 
  그나마 다행인것은 "GFWL"가 닫혀있어도 무료게임을 실행하면 오버레이가 명확하게 뜬다는 것이다. 오늘 몇시간째 인터넷에서 저 오류 없앨려고 답을 찾아 돌아다녀봤지만 제대로 된 답을 찾을 수 없었다. 일단 프로필은 인증 받을 수 있는 상태이니 그냥 이 상태로 두기로 타협. 어차피 오버레이창만 제대로 뜨고 게임만 제대로 실행되면 절대 보고 싶지 않은 녀석이다.

 왜 쓸때없이 내 돈 주고 제품 사놓고 제품 판매하는 회사의 "GFWL" 시스템에 대해서 맞춰가야되는지 의문이고 예전부터 엑박 사용할때도 이런 답답한 시스템들이 유저로서 정말 싫었었는데 이제는 슬슬 자신한테 지쳐온다. 
 게이머로서 게임만 하고 싶을 뿐인데 마이크로소프트, 진짜 이 이상  "GFWL"시스템 들어있는 게임 필자가 사면 정신병원이라도 입원하던가 해야겠다.

한 경험자이자 게이머로 조언하고 싶다. 부탁하고 싶다.

"GFWL"에 발을 들여놓치 마라.

 필자가 겪었던 일들을 자세히 설명하고 싶었는데
제대로 정리가 안된부분도 많은 것 같다. 잘못된 사항이라던가 그런부분 언제든지 지적해주면 편집하여 바로 수정조치하겠다. 좋은 정보는 바른길에 쓰여야만한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조금이라도 이 글이 여러분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마지막으로 "GFWL"문제에 도움될만한 자료를 링크 및 정보를 남겨두도록 하겠다.


[현재 필자가 윈도우 8.1에서 해본 설치방법]
*필자는 스대철 설치전에 윈도우8.1 프리뷰 버전에 자신의 계정을 동기화시켰다.
1. 스대철을 스팀에서 인스톨
2. 프로그램 추가 제거에서 Microsoft Games for Windows Marketplace와 Microsoft Games for Windows가 있으면 제거
  - 스팀에서 인스톨 한 버전은 구버전이므로 게임 실행시 오류발생
3. 윈도우8.1 메트로UI에서 게임 어플 선택(없으면 스토어에서 인스톨)
4. 게임 어플에서 자신의 계정이 제대로 동기화 되고 있는지 확인.
5. "GFWL"링크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및 설치
6. "GFWL"를 실행시켜 계정 로그인
7. 로그인 후 무료게임 설치 및 실행
- 위에 기제, 단 미국계정에 한해서임으로 한국계정은 한국 사이트에서 다시 검색
8. 무료게임에서 "GFWL" 오버레이 기능이 제대로 활성화 되고 있는지 확인 후 
프로필 다운로드 및 로그인
9. 스대철 플레이.
  - 한번 닫은 "GFWL"는 다시 실행할려면 삭제후 재인스톨해야되는 번거로움이 있음. 그러므로 무료게임 실행파일을 바로가기로 만들어서 언제든지 "GFWL"오버레이바 확인이 가능하도록 만드는 편이 빠름.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