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독 사항]

[2022-06-17]
앞으로의 글은 네이버 블로그에서
예전부터 계속 이용해온 블로거라서 계속 이어갔지만 서서히 사진 용량과 이용에 있어 불편함에 결국 이동을 결심했습니다

니브그나스의 모험록

[2019-05-10]
댓글 시스템을 블로거에서 Disqus로 바꾸었습니다.
구글,트위터,페이스북 어느 쪽과도 연동이 가능하여 댓글을 편하게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19-05-01]
만화를 보러오신 분들을 위해서 첫화 링크를 따로 만들어두었습니다
블로거가 아쉽게도 좀 편의성에서 다소 떨어지는 점이 있어
이렇게 공지사항 게시물을 따로 만들어 링크를 만들어두었습니다

Sunday, August 4, 2013

Blender의Smoke기능에 대해서(초보자전용)

投稿されているものはBloggerで2010年08月09日に作成したものです。
작성된 이 포스트는Blogger에서 2010년08월 09일에 작성된것입니다.
Blender의Smoke기능에 대해서 짧은 지식이지만 초보자도 알수 있도록 가능한 알기 쉽게 적어보았습니다. 

これは韓国人向けのBlender説明であります。以後日本語説明が追加される予定はありません。 もしSmoke機能を勉強を望む方は、日本語で詳しい説明があるbmaniaさんのサイトをリンクして置きました。


본 그림들은 클릭하시면 원본 사이즈로 보실수 있습니다.
음...많이 늦었지만 Blender가 새로 2.53버전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상당히 많이 안정되었더군요. 예전 처음 Alpha사용할때에는(2.50버전) 툭하면 버그다... 에러다 있었는데 말이죠...



항상 시작하면 우리가 보게될 녀석들입니다.ㅡ.ㅡ 박스 매쉬하고 카메라, 라이트.. 맥스하고 비교하면 아직 쪼금 어수선한 할지도 모르지만 익숙해지면 나름 정겨운 녀석들입니다. 자 허튼소리는 그만하고 이 녀석들을 주물러 간단한 Smoke를 만들어보지요.



우리의 친구 박스 매쉬를 좀 스케일해줍니다. 아 Blender를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해 몇가지 적어둡니다. 
윈도우에서는 항상 왼쪽클릭이 선택이지만
 Blender의 경우는 매쉬를 선택할시 오른쪽 클릭(이하 Blender선택)을 사용합니다. 마우스에 가운데 휠은 보는 위치의 변경이구요 왼쪽클릭은 메뉴 클릭 이외 3D작업시 3D커서를 이동시킬때 사용됩니다.(이하 메뉴클릭)

3D커서는 외외로 중요한 기능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박스 매쉬 안에 보이는게 바로 3D커서입니다. 이 놈이 뭐하는 놈이야하면



일단 이것은 어디까지나 3D커서가 어떤것인지 설명하기 위해 여러분께 보이는 과정이므로 여러분은 따라하실필요가 없습니다. 혹시 따라하신분들은.... 3D커서를 박스매쉬 안으로 옮겨주세요. 위와 같이 실험을 위해 3D커서를 메뉴클릭으로 박스매쉬 밖으로 옮겼습니다.




그 다음 위와같이 Shift+A 단축키를 통해 Add메뉴를 열어 Mesh항목에서 Cube를 만들어 보죠. (Blender의 모든 기본 매쉬는 이것을 통해 만들어지므로 기본으로 알아두셔야합니다.)




자 어떻습니까? 3D커서 위치에서 박스매쉬가 만들어졌습니다. 이와 같이 자기가 원하는 위치에서 Mesh를 만들고 싶은경우에서는 3D커서를 이동시켜 Mesh를 추가시키면 됩니다. 아...기본 기능 설명이 너무 길어졌군요.



자 위와 같이 메뉴클릭으로 박스 매쉬녀석을 선택 해주시고 간단하게 단축키 S를 눌러 스케일링 해주세요^^ 그럼 이상태로 박스 매쉬는 아무것도 건드리지 마시고 선택된 상태로 다음 단계로 갑시다.




자자 그럼 딴놈들은 친절하게 다 무시해주시고 오른쪽 메뉴에 시선 집중해주세요. 집중하셨으면 뭔지도 모를 메뉴가 엄청 많이 있는데요. 오늘 저희가 사용할 메뉴는 그렇게 많지 않..않습니다..(라고 본인은..생각) 우선 시선 집중해주시고요.



위와 같이 빨간 표시가 된 곳을 메뉴 클릭해줍니다. 클릭하시면 하단의 메뉴가 변경될텐데요. 여기에 우리의 친절한 Smoke짱이 있습니다. 위에서 4번째에 영어로 Smoke된 항목에서 'Add'를 메뉴클릭으로 선택해주세요.




위의 그림과 같이 설정을 해주세요.
 (음...실수로 메뉴클릭을 메뉴선택이라 써버렸네요...이해를...ㅠ.ㅠ)

첫째로 Domain이란 곳을 클릭.
이 기능을 간단하게 설명하면 선택되어 있는 매쉬를 Smoke를 표현할 공간으로 만들어줍니다.
 자세한 설명은 나중에 하나의 기능이 또 나오면 다시 설명하죠.

둘째로 'Smoke High Resolution'이란 항목을 메뉴클릭으로 열어 언제든지 항목이 확인 가능하도록 열어둡니다.

세번째로 오른쪽에 체크박스가 있는데 메뉴클릭하여 그림과 같이 체크해주세요.
영어 그대로 Smoke를 좀더 멋지게 보여줍니다. 필요없다면 끄셔도 됩니다. 대신 Smoke의 질은 확연히 떨어집니다. 반면 랜더링 시간은 짧아지죠.

3번 항목을 체크하신 분들은 4번으로 넘어가주세요. 혹시 체크 안하신 분들은 4번을 무시하고 가셔도 됩니다. 이 단계 마지막으로 4번이 가르키고 있는 체크박스도 메뉴클릭으로 체크해주시면 박스 매쉬의 첫번째 작업은 끝납니다. 부가 설명으로 4번을 체크하게되면 랜더링하지 않고 리얼타임으로 Smoke를 좀더 멋지게 볼수 있습니다. 다만 그래픽카드에 따라 느려질수가 있습니다.

 

자 그러면 메뉴에서 Material항목에 들어가보죠. 빨간표시로 된 아이콘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자자..상당히 골치아픈 녀석들이 나왔는데요.

기본적인 기능들만 건들이도록 하겠습니다. 1번째 빨간표시가 된곳을 메뉴클릭해주시면 왼쪽에 새로운 Material이 추가될겁니다. 추가되셨으면 2번 빨간표시와 같이 Volume을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Surface, Wire, Volume, Halo의 설명을 제대로 못해드리겠네요..
(아직 저도 잘 모르는 것이라..)
말씀 드릴 수 있는것은 Smoke는 주로 Volume을 사용한다는것 그외의 것들은 대부분 Surface를 이용합니다.
그러면 3번 빨간표시처럼 메뉴클릭 드래그로 수치를 0으로 바꿔주세요. 이 것은 알파의 투명도 조절인데.. 조절해보시면 아시겠지만 100과 0의 조절에 따라 매쉬의 투명도가 바뀝니다.



이번에는 Texture항목에 들어가죠. 빨간 표시가 된곳을 메뉴클릭합니다^^


자자... 엄청나게 복잡한 것이 나와 저도 뭔지 모를정도 입니다.
차근차근 이번에도 해나가죠. 1번과 같이 +표시를 클릭하여 Texutre를 추가시킵니다.
추가되면 왼쪽에 Tex라고 뜰겁니다^^ 그다음 2번에 빨간표시된 곳에 메뉴클릭하여 Voxel Data를 메뉴클릭해서 선택해줍니다. 이 항목은 박스 매쉬 안에 있는 Smoke현상을 그려주는 기능이므로 Smoke기능에 꼭 필요한 작업입니다.

3번에 빨간표시 부분을 메뉴클릭하여 Cube를 선택해주세요. 제가 하시는대로 따라오신분들은 Cube항목이 하나밖에 없을겁니다. 마지막으로 4번 빨간표시처럼 왼쪽 체크박스에 체크를 넣어주시면 매쉬 박스에서의 작업은 끝납니다.

이 작업은 모든 Smoke의 기본과정입니다. 이제 뭘하냐구요? 연기 나오는 곳을 만들어야죠.. ㅡ.ㅡ 걱정마십시요. 여기까지 따라하셨으면 남은일은 아주 조금뿐입니다.


우선 Plane을 만들어보죠. 여기서 조건이 있습니다만 무조건 박스 매쉬 안에 만들어야 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이냐? 아까 설명중에서 선택되어 있는 매쉬를 Smoke를 표현할 공간으로 만들어줍니다라는 부분을 풀어서 설명하죠.




부족한 실력이나마 간단하게 만들어봤습니다. 그럼 다음단계로.. Plane을 만들었으면 이번에는 이 녀석한테 연기를 뿜우시요 라는 명령을 즙니다. 우선 파티클이라는 설정을 해줘야 하는데 차근차근 해봅시다^^

 

빨간 표시를 눌러 파티클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이 항목은 뭐 보기만해도 머리가 아프군요. 뭐 간단히 3설정만 건드려주시면 됩니다.

첫째로 +표시를 눌러 파티클시스템 추가합니다. 둘째로 Emitter의 체크박스 해제 마지막으로 그 밑에 Halo라고 설정되어있는 것을 None으로 설정해주면 파티클에서 더 이상 손볼곳은 없습니다. 물론 여러가지를 수정해 Smoke를 보다 리얼하게 개성있게 만들수는 있으나 파티클의 기능들은 무궁무진하여 저 역시 모든기능을 알고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알고 있는 내라면 시간을 내어 내용을 정리해볼 생각입니다. 단지 Smoke의 기본적인 기능만 사용할경우 위에 정도만의 수정으로 충분합니다^^




다음 단계로 파티클 영역 선택합니다.


위와 같이 첫째로 이전과 같이 Smoke에 Add를 하여 아래에 있는 Flow를 선택해줍니다. 2번째로 아까 만든 파티클을 빨간 표시 부분을 선택하여 넣어주시면 됩니다.(이름을 수정안하셨다면 기본이름은 항상 ParticleSystem으로 되어있습니다.) 아 여기까지 오셨으면 90%를 일을 마치신 셈입니다. 마지막 단계를 하죠.




3D화면에 있는 박스 매쉬를 블랜더선택으로 클릭하고 이번에도 파티클 항목에 들어갑니다. 마지막으로 Bake를 해줍니다.
여기서 Bake메뉴는 Smoke Cache의 왼쪽 화살표를 열어주시지 않으면
Bake메뉴가 안보입니다.
Bake는 보다 더 빠른 랜더링을 위하여 파티클에 결과를 캐쉬에 저장해주는 기능입니다.
이걸 안해주고도 파티클의 경우는 볼수가 있지만 Smoke의 경우 제 컴퓨터에서는 리얼타임으로 볼수가 없더군요.. (있다해도 엄청 느린....i..i7에서 말입니다..) Bake를 시작하게 되면 마우스에서 숫자가 올라가기 시작할텐데요. 100이 될때까지 얌전히 기다려줍니다. 스크린샷으로 찍고 싶었지만 이상하게 마우스에 숫자표시가 스크린샷이 안되더군요.... 자 100%에 다 차셨으면 마지막으로 움직여보죠. 단축키 Alt+A(애니메이션 실행)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저의 집에서는 왜...리얼타임 랜더링때 검은색으로 나오는지 모르겠군요..
학교 컴에서는 정상적으로 나오던데...2.53자체에 문제인가...
아니면 제 그래픽카드를 아직 2.53에서 지원안하는 것인가... 잠시 허딴 소리로 흘러갔군요. 뭐 일단 여러분 컴퓨터에서 저 처럼 나오셔도 문제는 없습니다. (정상적으로 나오셨으면 당신은 행운아입니다..) 실제 랜더링 할때는 문제가 없을테니까요. 그럼 이제 실제 랜더링을 해볼까요? 아, 깜빡하고 설명 못할뻔했네요.. Blender에서는 3DMAX와 달리 카메라로 랜더링 구역을 정하게됩니다. 음..카메라란..



여기서 Blender기본지식 나갑니다. Blender에서는 매쉬를 움직일때 단축키 G를 누른후 이동이 가능하게됩니다. 3DMAX처럼 하다가 "왜 안움직여!" 라고 하시는분. 바로 이것이 MAX와 틀리기 때문에 많이 혼란들 하시지요... (저역시 그중 한명이였습니다.) 이동은 위의 G키를 누룬후 마우스를 움직여서 이동시키셔도 되고 혹은 키보드의 x,y,z키를 눌러 x,y,z축으로 정확히 이동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저는 후자를 거의 많이쓰죠.




카메라가 어디를 보고 있는지 확인할경우는 
키보드 오른쪽 키패드의 숫자 0번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다시 누르면 작업화면으로 돌아가구요. Blender에서는 카메라가 어디 바라보고 있는지 확인할 경우가 많으므로 기억해두셔야합니다. 카메라를 원하는 위치에 정확히 배치하셨다면 이제 정말로 랜더링 할 차레군요.




처음에 1번처럼 메뉴에서 랜더링 항목을 선택하죠. 좀 이부분은 그나마 쉬운 부분인데 하는 방법은 위에서 아래가 아닌 좀 뒤죽박죽입니다. 2번에 경로설정이 있는데 랜더링 결과가 저장될 경로를 지정해주세요.
(단, 한글, 일본어등을 사용하게되면 랜더링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주의해주세요.)

 3번은 동영상 만져보신분들은 한번 보시면 눈치채실듯 싶은데.. 맞습니다. 코덱관련입니다. 요즘 여러가지 많이 있죠. AVI라던지 MPEG라던지..퀵타임이라던지...저는 주로 퀵타임을 많이 쓰지만 이번에는 Youtube에 올리기 위해서 AVI를 선택하였습니다. 여기서 하나더 Blender 기본지식. 

이미지 랜더링의 단축키는 F12이며
 애니메이션 랜더링 단축키는 Ctrl+F12입니다.
 왜 이렇게 단축키를 운운하느냐 라는 사람들 많겠지만 물론 효율성 문제도 있지만 Blender는 다른 3D툴과 달리.. 단축키 모르면 정말 없는 메뉴들이 있습니다. 그 기능을 못찾는게 아니라 정말 없는거죠... 이상한것은 단축키를 쓰면 그 기능이 나온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단축키중 Ctrl+Alt+Shift+C가 있는데 매쉬의 중심축을 재 계산해주는 단축키 입니다.
이 단축키 없으면...정말 그 기능 찾기 힘들죠...
(단축키 자체도 어렵지만..) 자 랜더링이 완료되면 저와 비슷한 화면이 나올겁니다.


마지막 주의점으로
Blender는 작업물을 꼭 저장하시고 닫으셔야 됩니다.
저장하시겠습니까 라는 그런 경고 메세지가 안나오거든요.
단축키는 컨트롤 + w입니다.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이걸로 간단한 Smoke기능을 습득하셨군요. 어느세 이 글을 쓰느라...5시간정도 흘러가는것 같습니다. 나름 이런 강좌는 처음쓰는거라 보고 쉽게 이해하실까 걱정됩니다. 나중에 시간이 된다면 블랜더의 기초기능을 다시 재 정리할 생각이므로 혹시 모르는 기능이 있으시면 메일 혹은 코맨트 남겨주세요^^ 제가 아는 지식한에서는 도와드리겠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No comments:

Post a Comment

저작권관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