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독 사항]

[2022-06-17]
앞으로의 글은 네이버 블로그에서
예전부터 계속 이용해온 블로거라서 계속 이어갔지만 서서히 사진 용량과 이용에 있어 불편함에 결국 이동을 결심했습니다

니브그나스의 모험록

[2019-05-10]
댓글 시스템을 블로거에서 Disqus로 바꾸었습니다.
구글,트위터,페이스북 어느 쪽과도 연동이 가능하여 댓글을 편하게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19-05-01]
만화를 보러오신 분들을 위해서 첫화 링크를 따로 만들어두었습니다
블로거가 아쉽게도 좀 편의성에서 다소 떨어지는 점이 있어
이렇게 공지사항 게시물을 따로 만들어 링크를 만들어두었습니다

Tuesday, January 2, 2018

[윈도우10 시작버튼 안눌리는 증상 해결법]

  ITCM 커뮤니티에 기술 했던 글이지만 혹시 후에 사라지거나 없어질지 몰라 제 블로그에도 포스팅해둡니다.
ITCM도 제가 기술 한 것이므로 누군가의 기술을 배껴오는 포스팅이 아님을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 관련포스팅

  문제 발생은 윈도우 10 레드스톤 최신 업데이트 클린 설치 이후 벌어졌는데
은행 엑티브엑스 설치 이 후 윈도우10 시작버튼과 알림기능 즉 시작버튼에 관련된 기능들이 죽어버리는 현상입니다.

  눌러도 반응이 없거니와 참으로 여러가지 문제 많죠...

  뭔가 고쳐볼려고 해도 시작 버튼이 눌리지 않으니까 제어판에 들어가거나 어떻게 해결책을 볼 수가 없습니다. 작동하는 것은 오직 윈도우+R로 실행되는 실행창 뿐이죠....

따라서 삽질 했던 것을 적어둘려고 합니다.
 하단 내용은 영구 해결 방법이 아님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일종의 임시방편이고 다시 재발하더군요...엑티브엑스 때문에 그런줄 알았는데 최근 윈도우10 레드스톤3 패치로 인해서 발생하는 문제인 것 같습니다.
  엑티브 엑스 하나만 욕하기에는 이젠 애매모하게되어버렸네요. 분명 엑티브엑스 자체가 트리거가 되는 것은 맞는 것같은데 그 근거 중 하나가 같은 패치를 올린 노트북은 엑티브엑스를 설치 하지 않았는데 데스크탑과 다르게 시작 먹통 현상이 일어나지 않고 있거든요.

  이것도 영구적 해결 방법이 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구글 검색 후에 나온 해결법이므로 기술하도록 하겠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시작->톱니바퀴(설정)->계정->로그인 옵션->
개인 정보란으로 이동->
'업데이트하거나 다시 시작한 후 내 로그인 정보를 사용하여 내 디바이스 설정을 완료합니다'에 체크박스 해제

만약 이 방법이 안먹히거나 시작버튼이 먹통이라 설정창에 들어가실 수 없는 분들은 하단 방법으로 시도한 후에 위에 방법을 시도해보시길 부탁드립니다.
사용해보고 또 문제가 발생하면 검색 후 포스팅에 추가토록 하겠습니다. - 2018.01.03 추가

 잠시 시작하기 앞서 원래 블레이드 앤 소울에 대한 글을 적을려고 했는데 갑작스럽게 새로 설치한 컴퓨터에서 이런 문제가 발생하여 골치아프게 되었군요.

  가장 간단한 치료 방법은 그냥 엑티브 엑스 관련 프로그램을 프로그램 추가 삭제에서 지워버리고 재부팅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면 윈도우상에 충돌은 없죠.

  근데 위에 초기 글에서 설명했다 싶이 시작버튼이 안눌리는데 어떻게 제어판에 진입하냐? 라고 물으시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윈도우+R 누루시면 실행창이 뜨는데 특정 명령어로 시작 버튼 무반응이라도 대부분 해결이 가능합니다.

윈도우+R 누루게 되면 나오는 실행창
  가장 간단한 치료방법을 사용할려면 먼저 제어판에 들어가야되는데
시작 버튼 무반응으로 제어판에 들어갈 수 있는 방법이 제한적이죠.

실행창을 열어두시고 명령어로 'Control'을 입력하시면 항상 보시던 제어판이 나오게 됩니다.

  이 후는 여러분이 아시는데로 '프로그램 제거'에 들어가셔서 엑티브 엑스 관련 프로그램을 지워주시면 됩니다. 문제가 되는 프로그램을 제 기준에서 거술하자면

1. Nprotect Online Security V1.0(PFS)
2. AhnLab Safe Transaction

  이 두가지를 지우시고 재부팅하시면 별다른 문제 없이 시작버튼이 작동하기 시작하실꺼에요. 혹시 이래도 반응이 없다!

그러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시한 방법을 써야되는데
실행창을 키셔서 이번에는 'msconfig'를 입력합니다. 입력하면 '시스템 구성'창이 뜨는데 거기서 '서비스' 탭으로 넘어가시면 컴퓨터를 킬때 자동으로 실행되는 프로세스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단 쪽에 '모든 Microsoft 서비스 숨기기'[중요!]를 누루시고 '모두 사용 안 함'을 누루신다음 자신이 쓰는 백신과 필요한 서비스만 켜두도록 합니다.
  
  저는 Avast를 쓰기 때문에 거기에 관련 서비스와 Nvidia 그래픽 관련 서비스 구글 관련 서비스 또 스팀 관련 서비스 빼놓고는 전부 사용 안함으로 해두었습니다.
  이 것은 사용자마다 다르므로 개인의 판단하에 선택을 해주세요.

  그리고 재 부팅하시면 시작버튼이 다시 눌리기 시작할 겁니다.

  이게 그나마 제일 쉬운 방법이고 후에 은행사이트를 꾀나 자주 사용한다 하지만 일일히 설치하는 것은 귀찮다 하시는 분들을 위한 방법인데...개인적으로 이 방법은 많이 귀찮습니다 저 처럼 은행을 많이 이용 않하시는 분들에 한해서는 추천하는 방법인데 그렇지 않으면 꾀나 번거롭죠...

  설명을 시작하겠습니다

  만약 아무 작업을 안한 상태라면 윈도우 켜짐과 동시에 상주하는 두개의 골치 아픈 프로세스가 있습니다. 
  맞습니다 바로 위에서 제가 삭제 추천을 한 두가지 프로그램인데 이게 윈도우상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거죠.  이번에 저희가 할 방법은 삭제가 아닙니다.
  그냥 필요할때만 실행시키자라는 해결책으로 갈 것이죠.

  



  오른쪽 작업 표시줄에 보시면 안렙 프로그램이 켜져있는게 보입니다
안랩 아이콘에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환경설정을 켜주어 저희가 원하는 '수동적으로 실행으로 바꾸어줍니다.'



  이렇게 설정해주면 1차는 간단히 해결됩니다.
문제는 2차입니디만.... 역대 쓰레기 Nprotect Online Security(이하 NOS)...
이 녀석은 상당히 골치아픕니다.

  왜냐하면 안렙처럼 항상 상주해서 환경설정을 건드려주기 쉬우면 다행인데
특정 은행 홈페이지에서 랜덤으로 뜨는 놈이라 아이콘 보기도 힘들거든요.

저에 기준으로 '우리은행'페이지에 접속하면 다행히 NOS아이콘이 작업 표시줄에 떴습니다.


  저는 이미 서비스 자동 실행하기에 체크박스가 넣어져 있지 않지만
여러분들은 아마 서비스 자동실행하기 쪽에 체크박스가 넣어져 있을 겁니다
눌러서 해제해주세요.

  그 다음 완벽한 자동실행을 막기위해 '제품 실행 프로그램 설정'으로 갑니다.


  시작 유형에서 '자동 시작 안 함 (보호 사이트 종료 시 자동 종료)'로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여기까지 해주시고 컴퓨터 재부팅을 한번 해주시면 아마 자동으로 실행되는 프로세스는 없을 것이나 그래도 시작버튼이 먹통이다 그러면 다음 행동으로 넘어가주셔야됩니다.

 주의 : NOS '서비스 자동 실행'과 '자동 시작 안 함'을 안하시면 아래 작업을 이어서 하실 수 없습니다!

  이번에는 실행창에서 'services.msc'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서비스 관리 창이 있는데 여기서 NOS관련 서비스를 찾습니다


  저는 이미 변경하여 '사용 안 함'으로 되어있지만 
  여러분들은 '자동' 혹은 '수동'으로 되어있을 겁니다. 많은 분들이 '수동'을 추천하시던데 저는 이 경우 그래도 시작버튼이 먹통이 되어버리더군요. 열받아서 그냥 사용할때만 '수동'으로 바꾸기로 하고 안사용할때는 그냥 '사용 안 함'으로 맞추어버렸습니다.

  이 것도 컴퓨팅에 따라 나름 변수가 발생하는 것 같으므로 설정 한번씩 만져보시고 다신에 맞는 상황 맞는 상태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위에 '시스템 구성(Msconfig)'에서 서비스 관련 작업을 똑같이 해주시면 다른 문제 없이 시작 버튼이 다시 사용 가능할 겁니다.

  그냥 지웠다가 다시 설치하는게 더 편하겠지만 
여러분들도 아시다싶이 엑티브엑스가 설치 작업때 또 충돌을 일으켜 윈도우를 망가트리는 주범이죠.

따라서 두가지 방식 중에 선택은 여러분께 맡기겠습니다.

  여기까지 오셨으면 시작버튼이 무사히 작동되실 겁니다.
일단 제 케이스 경우 그랬거든요...

그러면 어떻게 수동으로 키느냐가 또 질문 포인트인데

은행사이트 접속하시고 공인인증서 로그인 버튼 누루시기전에 해상 프로그램을 켜주시면됩니다.


  위에 보이시는 두가지 프로그램을 시작에서 찾으셔서 켜주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키고 나서 시작버튼이 먹통이 될 수 있는데 이때 다시 '시스템 구성(Msconfig)'에서 서비스 관련 작업을 다시 행해주시고 재부팅하시면 다시 원래대로 시작버튼이 작동합니다.

  어디까지나 위에 방법은 제가 해결한 방법을 기술한 것이므로
컴퓨팅 상태에 따라 완벽한 해결법이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따라서 이 방법으로도 해결이 안된다면 그냥 엑티브 엑스 관련 프로그램을 삭제하고 재부팅하는 손쉬운 방법을 추천드립니다.(머리아프거든요...)


저작권표시

No comments:

Post a Comment

저작권관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