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la's Twitch Broadcast"

Tuesday, April 5, 2016

[Nvidia Experience Stream Co-op(스트림 코옵,쉐어링) 베타 리뷰]

  이번글은 너무 소프트웨어쪽도 아니고 그렇다고 하드웨어 쪽도 아닌 쪽에 시선을 돌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Nvidia Experience Stream Co-op(엔비디아 익스피리언스 스트림 코옵).
(사진 출처 - 지포스)

  드라이버하고 Experience 베타 상태가 대단히 불안전하여 저의 스트리밍 컴퓨터를 본래 목적대로 사용을 못할 정도였거든요. 그러면 왜 올리냐? 생각보다 이 Stream Co-op에 관련된 리뷰글이 국내에 없다는 것입니다.

  이번에 제 지인 크툴루하고 이 기능을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글에 들어가기 앞서 현재 베타로서 문제가 많은 기능임에는 분명하나 매력적인 기능인 것은 분명합니다.

  그 이유를 간략하게 설명하면 내가 게임을 가지고 있지 않아도 상대방이 GTX 650이상 그래픽카드를 달고 있고 하고 싶은 게임이 있다면 같이 플레이 할 수 있기 때문이죠!

  우선 아래 영상에서 어떤 기능인고에 대해서 살짝 봐보도록 하죠.

0:53에서 2:36까지 관련된 기술이 기록되어있습니다.
(출처 - Nvidia)

  애초부터 베타인 것을 설치했기 때문에 많은 기대는 하지 않았습니다.
위에 영상처럼 아주 제대로 플레이가 가능할거라는 기대는 많이 하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과대 광고 아닌가라는 생각을 먼저 하고 베타 설치에 임했었지요.

  하지만 저의 그런 생각은 금방 무너졌습니다.

  우선 실행까지의 프로세스에 대해서 잠시 기술하도록 하죠.

가장 기본적인 베타를 먼저 인스톨해야겠죠?
Experience->기본설정->베타 업데이트에 Experience부분에 체크박스를 넣습니다.
단, 이 부분을 체크하면 드라이버 부분도 자동체크되는 것 같습니다.

  인스톨 후에는 별로 달라진 점을 못느낌니다.
하지만 Experience를 실행시켜보면 오른쪽 상단위에 수상한 아이콘이 보이지요.

인스톨 후에 Experience를 다시 실행하면 Share가 생깁니다.
이 Share를 활성화(Able)시켜주지 않으면 안됩니다.
(출처 - Nvidia)

  대충 이 부분까지 오시면 어떤 기능이 Share로 변경되었는지 감이 오실겁니다.

바로 어떤분들에게 욕을 먹고 어떤분들에게는 호평을 듣던 ShadowPlay
그게 이제 Share기능으로 바뀌었습니다.
Share기능을 활성화 시키면 그때도 별로 차이점을 못느낍니다.
하지만 Alt+Z를 누루는 순간 ShadowPlay와 다른 세계를 보이죠.

  초라한 기존 ShadowPlay UI보다 훨씬 멋지게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이게 이미 다른 제품 엔비디아 쉴드 제품군에 이미 쓰이고 있는 UI인데 이 것이 컴퓨터쪽에도 똑같이 사용이 될줄은 몰랐네요.

  다만 메리트가 있다면 디 메리트도 따라오는 법인데 멋이 따라오면 항상 최적화는 뒷전에 있기 따름이죠. Share기능을 키는 순간 이 기능에 관련되어 최대 30% Cpu사양을 잡아먹습니다. ShadowPlay때와 같이 좀 사양먹는 귀신이죠.

  Stream부분을 클릭하면 친구한테 2가지 형태(URL주소를 복사[Ctrl+C], URL주소를 친구 이메일로 송신)로 초대를 할수가 있습니다만 초대 형식은 크롬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URL(인터넷주소)이 생기게 됩니다.

  왜 크롬에서만 사용할 수 있냐고 하게되면
URL주소를 클릭하면 크롬 부가 프로그램을 인스톨하라고 하거든요.

스트림 버튼으로 친구한테 권한을 정해줄수 있습니다.

  이 URL주소를 친구에게 전달하면 링크 클릭으로 바로 게임에 임할 수가 있습니다.

제대로 설치가 끝났으면 크롬에서 URL 입력시 이런 새로운창이 떠서 게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하단에 자신의 인터넷 상태가 표시되면서 게임에 임할 수 있습니다
크툴루와 같이 진행한 스트리트 파이터 X 철권
 베타이기 때문에 많은 문제점이 있지만 실행 가능한 게임에서는 상당히 원활한 플레이를 보여줍니다. 단 아직까지 자체 게임이 문제인건지 엔비디아 Share쪽이 문제인건지 모르겠으나 몇몇게임에서는 2P조작이 안된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현재 설치된 제 라이브러리 게임으로 성공한 것은 스트리트 파이터 X 철권과 바이오 하자드6 정도로군요. 나머지 게임은 상대방이 보는 것은 가능했으나 조작이 불가능한 게임이 많아 역시 베타수준이라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 라이브러리에서 테스트 후 불가능 리스트
  - 길티기어2 오버츄어(스트림가능, 2P 키보드 패드조작 불가)
  - 삼국무쌍 7 맹장전(스트림가능, 2P 키보드 패드 조작 불가)
  - 데드 오어 얼라이브 5 라스트 라운드(스트림가능, 2P 패드 키보드 조작불가)
  - 열혈 행진곡 가자 대운동회(불가)


 격투 게임은 코에이 측에서 만든 게임이 아니라면 대부분 지원할거라 생각합니다. 

  베타단계이지만 결과물이 대단히 기대되는 기능이네요.
여러분들도 혹시 로컬 협동 게임이 많다면 한번쯤 시도를 해보시는 것이 어떠신지?
저작권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