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독 사항]

[2022-06-17]
앞으로의 글은 네이버 블로그에서
예전부터 계속 이용해온 블로거라서 계속 이어갔지만 서서히 사진 용량과 이용에 있어 불편함에 결국 이동을 결심했습니다

니브그나스의 모험록

[2019-05-10]
댓글 시스템을 블로거에서 Disqus로 바꾸었습니다.
구글,트위터,페이스북 어느 쪽과도 연동이 가능하여 댓글을 편하게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19-05-01]
만화를 보러오신 분들을 위해서 첫화 링크를 따로 만들어두었습니다
블로거가 아쉽게도 좀 편의성에서 다소 떨어지는 점이 있어
이렇게 공지사항 게시물을 따로 만들어 링크를 만들어두었습니다

Saturday, February 21, 2015

[OBS(Open Broadcaster Software)로 유튜브, 트위치 개인방송하기]

  방송을 시작했는데 세팅법을 몰라 해매고 있는 당신! 여기에 그 해답이 있으니!

  방송을 시작하면 항상 해매는 방송 세팅 방법, 그 방법에 대해서 써볼려고 한다.

  이 것이 완벽한 세팅방법이라 할 수는 없지만
2주간 방송을 하면서 시험해본 결과 가장 무난한 스트리밍을 보여주었다.

  먄약 방송 매채로 유튜브, 트위치에 관심이 있다고 한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순서를 배열하면 먼저 유튜브에 대해서 먼저 설명하도록 하겠다.
트위치는 설정도 간편하고 사용할 Open Broadcaster Software 세팅 부분도 아주 조금 차이 나는 것이기 때문에 유튜브 세팅에 성공하였으면 트위치 부분은 그리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 본다.

  

  유튜브의 방송하기는 생각보다 어렵지는 않지만
구글의 말을 꼬아놓아 '방송'이라는 말을 홈페이지에서 쉽사리 찾기가 힘들다.




  그것도 그런게....'실시간 이벤트'라는 말로 바꿔놓아 해당기능을 찾기 힘든것.



  그럼 이 '실시간 이벤트'는 어디서 찾을까?

  이 화면에서 왼쪽 상단에 있는 내 채널에 들어가면 자신의 채널 상단에 동영상 관리자가 있다. 그 부분을 클릭하자.


  동영상 관리자 탭 부분에 '실시간 이벤트'라고 있는데 이 부분에서 방송이 가능하다.

단지 이 부분이 트위치처럼 버튼 하나로 세팅이 끝나면 좋겠지만 약간의 삽질이 필요하다.

  가운데 있는 '새 이벤트 예약'을 클릭하자



  여기서 다른 부분은 기존 유튜브 동영상 업로드와 크게 다르지 않는다.

하지만 방송이름 아래에 있는 시간과 오른쪽 하단에 있는 유형부분이 생소할 것인데 먼저 시간부분을 설명하자면 방송할 시간대이다.

  즉 이 설정은 현재시간보다 항상 미래형으로 해주지 않으면 설정이 잡히지 않는다.
예로 지금이 12:00 라면 12:00 이후로 맞추어주지 않으면 일정만들기 자체가 되지 않는다.

  그리고 중요한게 오른쪽 하단에 유형.

처리 - 이 부분은 쉽게 예기하면 행아웃에서 방송할껍니까?

맞춤설정 - 다른 방송 프로그램 사용해서 방송할껍니까?

이 두 개념으로 이해하면 좋을 것 같다.

  본 글에서는 Open Boradcaster Software(이하 OBS)로 설명할 것이기 때문에 '처리'로 설정하는 방법은 패스하도록 하겠다.

  모든 설정을 마쳤으면 오른쪽 하단에 있는 '일정만들기'를 눌러 다음 스탭으로 이동하자


  '일정만들기'를 하였다면 다음화면을 보게 될 것이다.
미리보기 이미지는 말그대로 유튜브에서 검색시 보이게 될 서브 이미지를 설정 할 수있다.

  인코더의 최대 전송률선택은 '500Kbps~2000Kbps(480p)'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한다.
물론 인터넷환경과 컴퓨팅 환경이 좋으면 그 상위도 노려도 상관없지만 필자는 상위 옵션을 자주 사용한다.

  인코더 선택 부분에서는 다른 인코더로 선택하자
(솔직히 그 이외 부분은 사용해보질 않아서 정확한 설명을 할 수가 없을 것 같다.)

  중요한 것은 하단에 있는 '인코더로 복사하여 붙여넣기'에 적혀 있는 부분인데
우리가 써야 될 것은 '스트림 이름''기본 서버 URL'이 되겠다.

  이 부분은 후에 다시 처리설정에 돌아와 볼 수 있으나 귀찮으므로 어디 메모장에 복사해두도록하자.

  모든 설정을 마쳤으면 오른쪽 상단에 '변경내용 저장'을 눌러 끝내토록하자.




  여기까지 왔으면 유튜브에서 건드릴 설정은 모두 끝났다.
다만 현재 데스크탑에서 방송 송신을 해주고 있지 않으므로 상단에 있는 '미리보기'버튼이 활성화 안되어 있을 것이다.

  그럼 어떻게 해야되나?

  이제 여기서 해야될께 OBS의 설정이다.
모든 프로그램이 그렇듯이 해당 공식 홈페이지로 가서 다운로드를 받아주자.
다운로드는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초록색 Windows7/8'버튼이 있는데 이 글자를 클릭해서 다운로드 받아주자.

  참고 - 여기서 어베스트와 몇몇 백신 프로그램에서 OBS자체를 오진검사를 하는 경우가 있다. 이 부분은 해당 프로그램에서 예외프로그램으로 반드시 등록해두자.
(모든 백신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을 할 수 없으니 이 부분은 검색을 부탁바란다.)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실행하면 하단과 같은 화면이 나오게된다.
단 필자는 방송을 하고 있는 관게로 소스 목록과 장면 목록이 상이할 것이다.
  그 부분은 양해바란다.




  여기서 우리가 건드려줘야 할 것은 '상단에 설정 탭에 있는 설정'이다.
자세한 설정은 글로 쓰는 것보다 이미지를 그대로 따라 하는 것이 쉽기 때문에 하단에 있는 이미지를 참고하여 세팅하도록 하자.

  단 오디오 부분은 각 데스크탑 환경에 따라 다르므로 그 부분은 개인의 세팅에 맞추도록하자.


  이 부분은 부가 설명이 필요 할 것같아 몇자 적어놓는다.
아까 상위 유튜브 세팅에서 '인코더로 복사하여 붙여넣기'항목이 있던 것이 기억이 나는가?

  거기에 적혀 있는 코드를 여기다 붙여넣을 필요가 있다.
  'FMS URL'에는 '기본 서버 URL'을 붙여넣고
  '재생경로/스트리밍 키'에는 '스트림 이름'을 붙여넣기 하면 된다.

  여기서 참고로 몇글자 적어놓자면
  '기본 서버 URL'은 동일한 것 같으나 유튜브 상에서 매번 '스트림 이름'이 달라지는 듯하다. 그래서 방송을 하기전에 반드시 '스트림 이름'만큼은 매번 OBS에 붙여넣기 해줘야된다. 해주지 않으면 유튜브에서 스트림 수신을 할 수가 없다.




  위와 같이 모든 세팅을 마치었으면 확인 버튼을 눌러 적용토록하자.





  아마 여러분들의 화면에서는 장면목록에는 리스트가 하나 밖에 없을 것이다.
필자는 강좌용으로 새로운 목록을 추가시켰기 때문에 여러분들과 상이 한 것이니 그 부분을 염려토록하자.

  이제 우리가 만져야 될 것은 소스 목록이다.
여기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추가->게임캡쳐를 선택하자.'



  필자는 스트리트파이터4 울트라에디션을 시험으로 방송해 볼 것이다.

  '어플리케이션 지정에서 해당 프로그램을 선택'하면되는데 만약 나오지 않는다면 오른쪽에 있는 '새로고침'을 클릭하여 새로운 리스트로 갱신하자.


  '오른쪽에 하단에 있는 버튼 미리보기'를 눌러보면 게임이 어떻게 비치는지 미리 모니터링 할 수가 있는데 상단과 같이 검은색 여백이 남아버리게된다.

  이 것을 해제할려면 '장면편집'버튼을 눌러 직접 화면 여백을 없애줘야한다.


  '장면편집'버튼을 누루면 빨간색 사각형이 나타나 그 부분을 마우스로 크기 조정을 할 수가 있다. 그 부분을 직접 늘려가며 화면을 가득 채우도록하자.

  필자의 경험상 각 게임 해상도에 따라 여백이 남는 정도가 틀려지게된다.
그래서 해당 게임마다 소스목록에 리스트를 다르게 추가시켜 두는 것이 후에 필요시 빠르게 방송을 할 수가 있게된다.


  장면편집을 제대로 하였으면 미리보기를 끄고 난 뒤 '방송시작'버튼을 누루도록하자.
필자의 경우 이미 버튼을 눌러놔버렸기 때문에 방송중단버튼으로 바뀌어있다.

  상단의 보게되면 아까와 달리 스트림 상태가 우수함으로 바뀌어있다.
필자는 이미 눌러버렸지만 여러분들은 미리보기 버튼으로 떠 있을 것이다. 미리보기 버튼을 누루고 하단에 미리보기 재생버튼을 눌러 자신의 방송상태를 확인하자.

  모든게 이상 없으면 '스트리밍 시작 버튼으로 방송'을 시작하면된다.

유튜브에서 자신의 방송을 검색해서 확인해보면
제대로 방송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여기서 주의해야 될 것은 유튜브는 방송했던 것을 자동으로 녹화하여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자동으로 등록시켜주는데 이때 녹화되는 기록은 어디까지나 스트리밍 시작버튼을 누루고 난 뒤부터 녹화되게 되어있다.

  필자도 이거 뒤통수를 몇번 맞았는데..
미리보기 버튼 누루고 실수로 스트리밍 버튼을 안눌러 방송이 안되고 있는 경우도 있으니 방송을 시작하기전에 꼭 확인토록하자!



  트위치 설정은 유튜브에 비해서 엄청 간편하며 직설적이지만 대체 이 놈의 스트림 키를 어디서 얻어야 되는지 난감하다.


  우선 메인 홈페이지에서 로그인하여 대시보드를 클릭하자.
그러면 대시보드 안에 스트리밍 키가 있는데 여기를 누루고 난 뒤 키 표시를 누루면 키를 얻을 수가 있다.

  이 키를 가지고 OBS에서 설정을 할 수 있는데 트위치는 사전에 말했다 시피 유튜브와 그리 큰 세팅 차이가 나지 않는다. 그러하므로 상이한 부분만 올려놓도록 하겠다.

  
  '방송 설정'부분에 있는 '재생 경로/스트림 키'부분에 아까 트위치 대시보드에서 얻은 키를 붙여넣기 하면된다.

  이 정도 세팅으로 트위치 방송 준비 완료 나머지는 유튜브와 마찬가지로 OBS상에서 '방송시작하기'를 눌러 방송을 시작하면된다.

단 대시보드에서 자신의 상태를 '플레이 중'으로 바꾸는 것을 잊지 말자



저작권표시

No comments:

Post a Comment

저작권관련